2020. 12. 26. 01:55ㆍ무료공유파일/디자인관련정보
디자인의 이해2
1-1. 디자인의 의의
디자인이란 행위는 인류의 탄생과 함께 이었다고 생각할 수 있으며 이말이 의식적으로 사용하게 된 것은 1920~1930년대의 이른바 모던디자인(Modern Design)이 성립된 이후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고대인이 그들의 생활을 위한 도구를 만들거나 건물을 세우는 기술적 행위는 반드시 그 이미지나 계획이 선행하여 존재한 것은 틀림없다. 그 이미지가 계획화되어 실현될 때 처음으로 디자인의 의식이 생기는 것이나 그 시대는 물건을 만든다고 하는 기술적 행위에 포괄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디자인 행위는 대략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가. 어떠한 행동의 계획을 발전시켜 나가는 프로세스
나. 목적에 합치하는 조형의 과정(Process)을 일관하게 계획, 즉 조형계획
다.사회속에 살고 있는 인간의 물질적이고 정신적인 욕구에 대해서 구체적인 환경을 만들어 적응하는 과정
라.제품을 창조하여 가치를 낳는 계획활동, 즉 인간생활에 유용한 물건을 만드는 조형활동.
이를 용약 정리한다면 " 인간생활의 목적에 때라 실용적이고 미적인 조형을 계획하고 이를 표현하는 것,
즉, 실용적이고 미적인 조형의 가시적 표현"이라고이라고 할 수 있다.
1-2. 디자인의 어의(語意)
"인간생활의 목적에 합치하는 실용적이고 미적인 조형을 계획하고 그를 실현하는것, 즉 실용적이고 미적인 조형의 촉각적이며 가시적인 표현을 말한다."
영어의 디자인(Design) 이라는 것은 프랑스어의 데생(dessein), 이탈리아어의 디세뇨오(disegno), 라틴어의 designare(데지그나레 )를 어원으로 몇 천년전부터사용되어오던 용어이다.
좀더 자세히 말하자면 디자인은 프랑스어의 이미 폐어가 된 desseing이나 이탈리아어의 disegno와 같은 '목적한다(purpose)'의 의미였다.
그러던 것이 나중에 예술적 의미가 포함되어서, 프랑스어의 경우에는 짜임새가 바뀌어서 '목적'이라든가 '계획'의 의미는 dessein ,예술에 있어서의 design의 의미는 dessin으로 바뀌었고, 영어에서는 양자의 의미를 design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상은 명사로서의 design의 어의 이지만, 동사의 design은 라틴어의 designare에서 유래한다. 이것은 '지시한다(to make out)'는 의미와, 상술한 명사의 두가지 의미에서 유래하는 '계획을 세운다' 또는 '스케치를 한다'고 하는 세가지 의미로 대별되어 있다.
이 어원의 뜻은 모든 조형활동에 대한 계획을 의미하며 의장,도안, 밑그림, 의도적 계획 및 설계, 구상, 착상 등의 넓은 의미의 조형계획을 의미한다.
첫째의미로, '심적계획(a mental plan)'이라고 하는 의미로, 우리들 정신에서 배태하여 실현될 것을 지향하는
계획내지는 설계를 말한다. 두번째 의미로는 '예술에 있어서의 계획(a plan in art)'으로서, 특히 회화 제작에 있어서의 예비적인 스케치류를
가리킨다.
이상의 어의나 어원의 설명에서 알수 있듯이 디자인의 기본적인 의미는 '계획' 내지는 '설계'라고 할수 있다.
즉 어떠한 일정의 목적을 마음속에 품고, 그 실천을 위하여 세우는 일련의 행위 개념을 말하는 것이다.
디자인은 인위적이고 합목적성을 지닌 창작행위를 말하며, 넓은 의미로는 심적계획으로 우리들 정신속에서 싹이 터서 실현으로 이끄는 계획 및 설계를 의미하며 좁은 의미로는, 보다 사용하기 쉽고 안전하며, 아름답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창조하는 조형 행위이며, 미술에 있어서의 계획으로 특히 회화 제작에 있어서의 예비적인 스케치류를 의미하기도 한다.
디자인은 일상 생활 속에서 행하는 행동전체를 목적에 알맞게 조절하는 생각일수도 있고 기술자, 건축가, 기타 디자인 전문가들이 예술, 과학, 수학적 요소들을 조화시켜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려는 복합적인 활동의 결과일 수도 있다
색채 디자인(색채계획,시각디자인)
- 시각디자인
시각디자인의 영역
- 그래픽 디자인: 인쇄매체를 통한 편집이나 광고, 일러스트레이션, 포장디자인 등이 포함.
- 상업디자인: 상업적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디자인분야. 상품디자인, 광고, 포장, 디스플레이 등이 포함.
- 광고디자인: 대부분 4대매체인 티비, 라디오, 신문, 잡지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
- 광고디자인
광고매체의 종류
4대 매체: 신문, 잡지, 라디오, 티비
인쇄매체: 신문광고, 잡지광고, 포스터 광고, 전단광고, DM
전파매체: 티비광고, 라디오광고
기타매체: 옥외광고, 교통광고, POP, 판촉물, 전시, CD-ROM, 멀티미디어, 인터넷 광고
신문광고: 정보의 신뢰도가 높고 구독률이 높기 때문에 안정성 높은 광고를 할 수 있음.
신뢰성, 안정성, 편의성, 설득성, 자료 보존성의 특징이 있음.
잡지광고: 특성화 세분화 성격이 강해 각 특정층에게 알릴 수 있는 장점이 있음.
보관이 가능하고 매체에 생명이 길며 고급컬러광고 가능, 회람률이 높아 많은 독자 얻을 수 있음.
구체적이고 자세한 내용을 전달하나 신속성이 없음. 연속광고를 통한 감정광고나 무드광고에 적합
광고비 저렴, 옆 광고에 영향을 받고 페이지의 위치에 따라 광고효과에 많은 차이가 남
라디오광고: 청각에만 의존, 반복적 광고로 소비자들에게게 어필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며, 친근한 CM송으로 제품이나 기업 알림.
각 지역별로 구분하여 신속히 전달, 반복적 메세지 건달 가능, 시간과 연령으로 세분화하여 전달가능
장소에 제한을 받지않으며 청취자가 광고의 뜻을 혼동할수 있기 때문에 이해도가 필요한 광고는 적합하지 않음
시간대별로 광고가 되므로 다양한 층과 많은 인원에게 전달하기는 힘듬.
티비광고: 소비자들과 가장 친근감 있는 매체이며 광고의 효과가 가장 크다.
대중분포도의 힘이 가장 크며, 반복효과가 큼. 타킷에 따라 방송시간대 선별가능. 멀티적 광고가 가능해
감정이입효과큼.
구체적이고 자세한 내용을 전달하며 다른매체보다 소비자들에게 친근, 비용이 비싸며 메세지
수명 짧음.
시청률에 따라 효과 좌우, 제작비와 과정기간이 김, 광고 보존성이 낮음.
티비광고의 종류: 스폿광고(티비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에 삽입되는 광고) 프로그램광고(드라마 형식의 광고로 프로그램 속에 광고메세지 삽입하여 제작) 스폰서십광고(광고주가 프로그램의 제작경비를 지불하고 광고권을 행사하는 방식의 광고) 네트워크광고(전국적인 방송망을 가지고 있는 방송본국에서 전국을 대상으로 전달하는 광고) 로컬광고 (특정지역에 한정되어 지역정보를 전달하는 광고) 자막광고 (화면 하단에 자막형태로 메세지 보내는 광고) |
티비광고 제작단계: 기획 및 아이디어 - 스토리보드 전개 - 제작준비 - 촬영 및 제작 - 완성 |
티저광고: 현대광고의 한 유형. 광고캠페인전기초기엔 소비자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기 위해
메세지 내용을 처음부터 전부 보여주지 않고 조금씩 단계별로 내용을 노출시키는 광고.
포스터: 일정한 지면을 시각적으로 구성하여 메세지를 전달하는 형식으로 강한 상징성과 전달성을 가짐.
부착하는 위치가 자유로우며, 연속적인 부착으로 주목성이 높고, 고급인쇄 가능, 크기와 색상선택
자유,
인상적 내용 전달, 수명이 짧고 훼손이 쉬우며, 지역과 소구대상이 한정되어있음.
상업포스터, 공공포스터, 행사포스터, 장식포스터, 관광포스터 등의 종류가 있음.
SP광고: 마케팅 커뮤티케이션의 한 수단으로 제품의 판매촉진을 위한 모든 활동수단.
4대메체광고를 제외한 모든 광고, 홍보활동.
패키지, 이벤트, 디스플레이, 실연판매, 전시, 박람회, 옥외, 교통, POP, 프리미엄, 쿠폰 등이 포함
POP광고: 소매점이나 상점 등에 직접 설치하는 광고물. 구매심리를 직접적으로 자극하여 구매의욕 극대화
교통광고: 교통에 관련된 모든 매체에 사용할수 있는 광고. 장소와 크리를 자유롭게 선택가능, 장기간 광고
효과 높음.
광고의 도달빈도와 효과가 매우높음, 지속적 메세지 전달, 연속광고 가능,
정보성과 주목성 떨어짐, 보존이 어렵고 훼손용이
광고의 집행 5단계: 상황분석, 광고기본전략, 크리에이티브전략, 메체전략, 효과 측정/평가
광고의 구성요소 내용요소: 광고를 구성하는 카피나 설명, 본문 등 내용을 알릴 수 있는 글 헤드라인(시선을 끄는 광고의 제목이나 표제), 서브헤드라인(헤드라인의 보조적 설명이나 바디카피의 핵심이 되는 문구) 바디카피(광고의 구체적 내용을 전달하는 본문 문구), 캡션(사진이나 일러스트를 설명하는 짧은 글) 캐치프레이즈(소비자의 눈길을 끌기위한 광고의 표어나 캠페인성문구), 슬로건(기업의 대표적 메세지를 전달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사용되는 문구) 조형요소: 광고를 구성하는 시각적인 요소로 광고의 내용적인 글을 보조적으로 설명해주는 역할 일러스트레이션(글을 설명해줄수 있는 그림이나 사진), 심벌마크(상품의 심벌인 브랜드 마크, 기업이나 회사의 심벌인 코퍼리트 마크) 로고타입(회사명, 상품명 등을 특징있게 디자인 한 문자), 보더라인(광고에 사용되는 경계선 또는 장식선) |
편집디자인(출판디자인)
가독성과 전체의 시각적 통일감을 높이는 것이 중요.
그리드 시스템: 격자, 눈금의 의미로 시각적인 질서와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기준. 출판물의 특징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
편집디자인의 분류 형태별: 낱장(Sheet)형식 : 명함, DM, 안내장, 레터헤드, 카드 리플릴 등 스프레드(Spread)형식: 신문,카탈로그, 팜플렛, 리플릿 등 서적형식: 카탈로그, 메뉴얼, 브로슈어, 단행본 등 기간별: 정기간행물: 일간, 주간, 순간(10일), 월간, 계간, 연간 등으로 구분 비정기간행물: 카탈로그, 단행본, 시집 등 레이아웃: 시각디자인 분야의 시각적 구성요소들을 효과적으로 배치하고 구성하는 것. 포맷(출판물의 외형적 형식), 라인업(전체의 흐름을 알 수 있도록 내용적요소와 조형적 요소 간단히 마진(내용이 구성된 나머지 부분, 전체의 주목성과 가독성, 심미성을 위해 필요한 요소) |
타이포그래피: 디자인된 활자를 운용하는 미적 기술력. 조형적인 표현이나 활자, 문자가 중심이 되는 디자인 작품.
일러스트레이션: 독자에게 메세지를 전할때 보조적인 수단으로 사용.
인쇄 기법: 활판인쇄(양각인쇄), 옵센인쇄(평판인쇄), 그라비어인쇄(음각인쇄), 실크인쇄(공판인쇄)
인쇄의 5대요소- 원고, 판, 인쇄기, 피인쇄기, 인쇄잉크
인쇄출판물제작순서- 기획 → 자료수집 → 아이디어 → 시안 → 제작(편집및레이아웃) → 필름출력 → 교정 → 교정인쇄 → 인쇄판 작업 → 인쇄 → 제본 → 재단 → 가공 → 납품 |
일러스트레이션
시각전달에 있어서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보다 이해하기 쉽도록 함. 카툰, 캐리커처, 캐릭터, 컷 등이 잇음
CI(Corporate Identitiy)
기업이미지 통일화 정책, 궁극적 목표는 기업의 이미지 상승과 이윤추구
* CI의 3대 기본요소 : VI(Visual Identitiy, 기업이나 회사의 시각적인 통일화)
BI(Behavior Identitiy, 기업과 사원의 행동의 통일화)
MI(Mind Identitiy, 기업의 주체성과 동일성)
심벌디자인
특정한 목적을 가지는 표상으로 기업, 회사, 단체 등의 이념이나 방침을 시각적으로 상징화 한것을 의미.
픽토그램(세계공통으로 사용할수 있는 그림문자, 표시의 기능), 로고타입(기업, 회사의 명칭이나 이름을 상징성
있게 디자인),
시그니처(사인의 의미, 심벌마크와 로고타입의 여러 조합형태), 앰블럼(행사, 캠페인 등의 상징성 있는 휘장)
포장디자인
포장디자인의 조건: 제품의 정보나 성격 정확히 전달, 제품의 형태나 크기에 대한 배려, 경쟁상품과의 차별화
유통시 취급과 보관이 용이, 심미적으로 구매의욕 높여야함.
포장디자인의 기능: 보호보존성, 편리성, 심미성, 상품성, 구매의욕, 재활용성
오늘날 인쇄술과 전파매체, 사진의 발달에 의한 시각(vision)의 확대는 지각대상(知覺對象)을 확대시킴과 동시에, 그것을 방증(傍證)하였다. 그래서 그래픽 디자인은 종이(인쇄술)에서 텔레비전 CF ·영화 ·대형간판, 그리고 슈퍼 그래픽(super graphic)이라고 말하는 환경 그래픽(environment graphic)으로까지 발전하고 있고, 산업사회에서 대량생산에 의하여 촉진되는 대량전달의 한 수단으로서 그래피즘(graphism)이 되고 있는 것이다. 그래픽 디자인, 또는 시각 디자인은 대중을 조종하고, 설득하고, 변형시키고, 교육시키는 감화형식(感化形式)을 시각적으로 창조해야 하기 때문에 대중에게 봉사한다는 윤리적 책임감이 그 기본이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그래픽 디자인, 또는 시각 디자인은 사회적인 예술(social art)이라고 할 수 있다. 시각 디자인의 분야는 크게 그래픽 심벌(graphic symbol)과 일러스트레이션으로 분류된다.
시각 디자인=【그래픽 심벌, 일러스트레이션】
- 그래픽심벌이란...
시각디자인 분야의 그래픽심벌로 포노그램(phonogram)은 엄밀하게 말해서 디자이너의 연구대상이 아닌 언어 그 자체라고 말할 수 있지만, 디자이너는 문자(文字)의 형태를 기능적으로 그리고 아름답게 조형(造形)함으로써 더욱 다양한 활자체를 개발하여야 한다.
다음으로 로고그램(logogram)은 인간의 구체적인 경험과 연상(聯想)의 일반성에 쉽게 동일화하는 기차·사람·전화기와 같은 물건을 양식화(樣式化)하여 만든 구상적인 심벌(영상심벌:image-related logogram)과, 과학이나 수학과 같은 분야에서 지각개념을 지칭하기 위하여 대상물의 추상적 개념의 지각적 내용을 도식화한 지각 심벌이 있다.
시각 심볼이라 고도 불리 우며 사람이 서로 의사전달을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시각 언어적 수단을 말한다. 종류로는 그림문자, 심볼, 사인, 아이소타입 등이 있다. - 일러스트레이션이란....
시각전달 기능을 보완하는 방법과 수단 가운데 그 성격상 심벌이나 사인(sign) 이외의 모든 회화적 또는 조형적 표현을 일러스트레이션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일러스트레이션은 시각디자인의 목적이나 기능에 따라 다양하다. 즉, 시간 전달을 위한 캘린더, 공간 전달을 위한 지도, 각종 도표(diagram), 상업적인 목적을 가진 인쇄를 위한 일러스트레이션, 순수하게 기록적인 일러스트레이션(동식물 도감, 역사적인 기록), 보이지 않는 과학의 세계(미생물의 세계나 미래와 미지의 세계)를 위한 상상도, 심지어 사진이나 전시를 위하여 표현된 것까지도 전달을 위한 일러스트레이션이라고 말할 수 있다. 넓은 의미로는 회화사진을 비롯하여 도표, 도형, 문자 등을 말하며 좁은 의미로는 드로잉에 의한 그림만을 뜻한다. - 《시각디자인의 종류》
문자디자인
lettering. 문자를 이용한 시각 디자인의 가장 기본적인 것.
어떤 디자인을 위한 특정한 목적으로 주로 글자디자인, 글자표현을 손으로 쓰는 글자를 말하는데 넓은 의미로는 기계적인 수단을 이용한 것도 있다. 특징으로는 개성적이며, 부드럽고, 임의공간과 형태, 대소, 강약 등 표현이 자유롭다.
문자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서 각각의 지역 시대, 문화를 배경으로 디자인된 서체(타이포그래피)만도 현재 유럽 전체에서 약5천 종 이상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문자는 인간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시각적 표현 수단으로서 크게 두 가지의 역할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보디 타입(body type)인데 신문, 잡지, 책 등의 인쇄물에서 본문 또는 문안으로 쓰여지는 작은 글자가 그것이다. 또 하나는 인쇄물에서의 제목이나 각종 표지 간판 상품의 브랜드 네임 등에 쓰이는 디스플레이 타입(display type)인체, 현실적으로 그래픽 디자이너의 참여가 이루어지는 분야다. 디스플레이 타입은 개성적 표현과 미적 처리가 요구되는데, 부여된 매체, 상품 내용 등의 성격에 맞는 구체적 형태가 되어야 하며, 디자이너의 개성적이고 독창적인 표현 능력과 함께 부여된 매체의 기능적 측면이 충족되어야 한다. - (1) 조건
1. 단순하고 선명하며 읽기 쉬워야 함.
2. 목적에 적합해야 하며, 내용과 조화가 맞게.
3. 균형과 배치가 아름다워야 함.
4. 독창적으로 표현. - (2) 종류
고딕체 - 가로, 세로 획의 굵기가 일정. 직선적이고, 강한 느낌. 글의 제목, 표지판, 간판 등에 사용.
명조체 - 궁체에 기본을 둔 서체. 부드럽고, 우아하며, 서책 인쇄에 사용
로마체 - 영어의 명조체.
산세리프(sans serif)체 - 영어의 고딕체.
그림글자 - 그림 + 글자.
장식체
캘리 그라피(calligrahy) - 서예 글씨 - 마크 디자인
마크(mark)란 단체나 기업 또는 행사의 성격이나 특징을 단순하고 상징적으로 표현하여 내용을 신속하게 전달 하려는 목적의 디자인이다. - (1) 마크의 조건
상징성 - 단체나 모임, 행사 등의 성격, 특징, 이념 등이 잘 나타나도록 해야 한다.
간결성 - 마크를 디자인할 때에는 형과 색이 단순, 간결, 선명해야 한다.
독창성 - 기억에 남도록 독창적이며, 인상적이어야 한다.
일관성(주목성) - 전달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마크는 일관성 있게 사용하며, 사람들의 시선을 끌 수 있어야 한다. - (2) 종류
1.심벌(symbol) - 글자 없이 회사, 단체 등을 상징하는 기호로 행사, 조직등의 목적을 표시하는 것.
2.픽토그램(pictorgram) - 그림문자. 빠른 정보의 전달을 위해 상징화된 형태로 사물이나 행위 개념 등 을 나타내는 그림 문자이다. 교통 표지, 운동 경기, 기계류 등에 시간, 문화, 언어 등을 초월하여 사용된 것으로 문자나 그 뜻을 도형으로 시각화시킨 것으로 국제적인 약속 언어. 픽토그램은 언어나 문자가 다른 민족이나 문맹자가 보아도 그 뜻 을 알 수 있게 간결하게 표현된 시각 언어이며 그림 언어이다 . 픽토그램은 누가 보아도 서로 시각적 공감대가 이루 어지는 특성을 지녀야 하며, 생략, 요약, 집약, 간결성 등으로 세련되게 그 시각적 형태가 다듬어지고 정리되어야 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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