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 색채심리학(색상가이드)

2020. 12. 25. 21:45무료공유파일/디자인관련정보

색채는 그래픽 디자인과 광고 세계에서는 필수 요소입니다. 깊이와 강조를 나타낼 뿐 아니라, 디자인의 느낌과 감정을

전달해줍니다.

그래픽 디자인은 아름다운 레이아웃과 환상적인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것과 관련되었을 뿐 아니라, 우리가 타겟으로 하는 사람들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사실, 심리학의 일부분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디자인을 통해 사람들과 이해하고, 소통하는 것이 디자이너의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디자이너들이 사람들과 연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하나의 도구가 바로 색상입니다. 색상은 감정적이고 시각적인 신호의 배열을 가져다 줍니다. 그 외에 색상은 디자인의 분위기를 잡아 주고 사람들의 관심을 이끕니다. 색채 이론을 배우는 것이 그래픽 디자이너들에게 중요한 반면, 각각의 다른 색상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는 것도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미국의 연출가인 Vincent Minnelli는 색상에 관한 좋은 통찰력을 지녔는데,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스토리와 캐릭터를 정확히 잡아내기 위해 색상을 사용해라."

 

 

오늘 우리는 색채 심리학에 관련된 인포그래픽스를 살펴 보려고 합니다.

 

색채 심리학 - 디자이너들을 위한 가이드

색 상환(Color Wheel)은 색채와, 색채 간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색 상환은 12가지 색상(Hue)표입니다. 색 상환은 적으면 6가지 색상, 많으면 24, 48, 96가지 혹은 그보다 더 많은 색상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원색 ]

여기에는 노란색,파란색, 빨간색, 이렇게 세 가지 원색이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이 세 가지 색들을 서로 혼합하면 모든 색들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만약 세 가지 원색을 모두 혼합한다면, 이론적으로 검은색이 될 것입니다.

 

[등화색]

두 가지 원색을 혼합하면 등화색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세 가지 등화색이 있는데, 녹색, 보라색, 그리고 오렌지 색이 그것입니다. 빨간색과 노란색을 혼합하면 오렌지, 파란색과 빨간색을 혼합하면 보라색, 그리고 노란색과 파란색을 혼합하면 녹색이 나옵니다.

 

[ 제 3색 ]

제 3색은 제 3색 혹은 중간색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색상들은 밀접한 원색과 등화색이 혼합되어 만들어집니다. 제 3색 혹은 중간색들은 노랑-초록(연두색), 파랑-초록(청록), 파랑-보라(남색), 빨강-보라(자주), 빨강-주황(다홍), 그리고 노랑-주황(귤색) 이렇게 6가지가 있습니다.

 

( Hue, Tint, Tone 각각의 의미는 다르나, 모두 색상, 색조 등으로 해석되어 원문으로 표기합니다. )

 

 

 

[ HUE(빛깔, 색조) ]

Hue는 가장 깨끗하거나, 가장 밝은 색의 형태입니다. Hue는 흰색, 회색, 혹은 검정색 등과 섞이지 않은 색입니다. 색 상환에서 가장 바깥쪽에 있는 12가지 색상이 Hue입니다.

 

[ TINT(엷은 색, 색조) ]

Hue의 다음 둘레에 있는 색이 Tint인데, Tint는 흰색과 혼합된 색상을 말합니다. Tint는 아주 약간의 흰색을 섞어 만들 수도 있고, 많은 양의 흰색을 섞어 매우 연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 TONE(색조) ]

Tint의 다음 둘레에 있는 색이 Tone인데, Tone은 회색을 혼합한 색상을 말합니다. 어떤 양의 회색을 섞어서 만들어도 이를 해당 색상의 Tone으로 간주합니다.

 

[ SHADE(음영) ]

가장 안쪽에 있는 색이 Shade인데, Shade는 검정색을 혼합한 색상을 말합니다.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 적은 양 혹은 많은 양의 검정색을 혼합하여 Shade를 만들 수 있습니다.




[ Yellow - 노랑 ]

노랑은 긍정, 이해력, 그리고 행복을 나타냅니다. 황금색은 긍정적인 미래의 약속을 뜻합니다. 노랑은 주변 색으로부터 보호해주고, 창조적인 생각을 떠올리게 하는 것 뿐 아니라, 긍정과 에너지를 주입시켜 줍니다.

 

[ 영향(Effects) ]

- 정신적인 성장을 촉진시킵니다.

- 신경 시스템을 촉진시킵니다.

- 기억력을 향상시킵니다.

 

[ 내용(Facts) ]

- 10세기 프랑스에서는, 배신자와 범죄자들이 사는 집의 문은 노란색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 노란색은 그리스의 문화에서는 "슬픔"을 상징하고, 프랑스에서는 "질투"를 상징합니다.

- 노란색은 컬러 스펙트럼 중에서는 심리적으로 가장 행복한 색상입니다.

- 만화 캐릭터인 그린랜턴은 노란색을 무서워 합니다.

- 미국에서 연필의 75%은 노란색입니다.

 

 

 

[ Green - 녹색 ]

녹색은 인간의 눈에 보이는 스팩트럼에서는 대부분의 색보다 좀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하며, 파란색 다음으로 사람들이 선호하는 색입니다. 녹색은 자연에 많이 녹아든 색이며, 어디에서나 우리에게 익숙하게 보여 왔기 때문에 인테리어 디자인에서는 이상적인 배경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효과(Effects) ]

- 진정시킵니다.

-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긴장을 풀어 줍니다.

- 우울, 긴장, 그리고 근심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회복력, 자제력, 그리고 조화를 이루도록 해줍니다.

 

[ 내용(Facts) ]

- 리비아의 녹색기는 현재 한 가지 색으로만 구성된 국기로 유일합니다.

- 패션쇼 전날 녹색가닥으로 실을 꿰매는 것은 악운을 불러온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 녹색은 미국의 첫번째 대통령인 조지 워싱턴이 가장 좋아하는 색이었습니다.

- 인간의 눈이 녹색의 음영을 가장 예민하게 식별할 수 있기 때문에 녹색은 야간투시경에 사용되는 색입니다.

- NASCAR(미국 개조 자동차 경기 연맹)의 경주자들은 몇십 년 동안 녹색에 대한 안 좋은 편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기록에 의하면, 이 편견은 1920년 캘리포니아 베버리 힐즈에서 일어난 사고 이후 시작되었고, 인디 500의 챔피언 루이 쉐보레(Gaston Chevrolet)를 방어하는 것으로 끝이 났습니다. 이것은 미국에서 두 명의 운전자를 죽였던 첫 번째 레이싱 사고로 알려져 있는데, 그 당시 쉐보레는 녹색 차를 운전하고 있었습니다.



 

 

[ Blue - 파란색 ]

파란색은 신뢰할 수 있는, 믿을 수 있는, 헌신적인 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다와 하늘의 색인 파란색은 우리 삶에서 없어서는 안될 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신 집단의 색으로써, 안정을 주고 인체를 침착하게 하는 화학물질을 만들 수 있도록 해줍니다.

 

[ 효과(Effects) ]

- 침착하게 하고, 진정시킵니다.

- 차갑습니다.

- 직관력을 도와줍니다.

 

[ 내용(Facts) ]

- 파란색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동등한 매력을 가진, 단지 한쪽 성에만 국한되지 않은 색입니다.

- 파란색은 칫솔에 가장 많이 쓰이는 색입니다.

- 부엉이는 파란색을 볼 수 있는 유일한 색입니다.

- 사람들은 종종 파란색 방에서 더 생산적입니다.

- 모기는 다른 색의 두 배 정도로 파란색에 매력을 느낍니다.



 

 

[ Purple - 보라색 ]

보라색은 빨강의 자극과, 파랑의 차분함 사이의 균형을 나타냅니다. 신비주의와 고급스러운 느낌과 함께, 보라색은 종종 매우 창조적이거나, 별난 타입에 잘 쓰이며, 청소년기 소녀들이 가장 좋아하는 색 중 하나입니다.

 

[ 영향(Effects) ]

- 희망을 줍니다

- 정신과 신경을 차분하게 합니다.

- 정신성을 제공합니다.

- 창조성을 촉진시킵니다.

 

[ 내용(Facts) ]

- 보라색은 시저(Caesars: 로마황제를 지칭)의 국왕 색이었습니다.

- 보라색은 인류에 의해 만들어진 첫 번째 염색제이었습니다.

- 보라색은 매디슨 스퀘어 가든(뉴욕에 위치한 옥내 스포츠센터)의 색이고, 한 때 VIP석의 의자는 보라색이었습니다.

- 보라색은 최고액권의 색입니다. = $5,000

- 만화책의 실버 에이지(미국만화의 1950년대 중반~1970년 초반) 기간 동안, 보라색 표지가 더 잘 팔렸습니다.

 

 

 

 

 

[ Pink - 핑크 ]

밝은 핑크는 젊고, 재미있고, 흥미로운 반면 선명한 핑크는 빨강과 같은 높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핑크는 지나치게 공격적이지 않으면서 관능적이고, 열정적입니다.

하얀색의 순수함을 더해 열정적인 빨강의 색조를 낮추면 로맨스와 젊은 여성의 볼터치가 연상되는 부드러운 핑크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효과(Effects) ]

- 빨강과 비슷한 밝은 핑크는 활기를 불러일으키고, 혈압과 호흡, 심장박동 수, 그리고 맥박 수를 높힐 수 있습니다. 또한 행동과 자신감을 고무시킵니다.

- 핑크는 불규칙적인 행동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해 유치장에서 사용되었습니다.

 

[ 내용(Facts) ]

- 1947년, 패션디자이너인 엘자 스키아파렐리(Elsa Shiaparelli)는 웨스턴 패션에 "핫핑크"를 도입했습니다.

- 핑크는 공격과 악의를 단념시키는 한편, 친목을 다져줍니다.

- 핑크가 흥분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스포츠 팀에서는 가끔 상대방 팀이 사용했던 라커룸을 칠할 때 핑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 페스트리는 핑크 색 박스에서 나오거나, 핑크 색 접시에 받쳐 나올 때 더 맛있습니다. (이는 단 것과 함께 일때만 유효함.) 왜냐하면 핑크색이 설탕을 갈망하게끔 만들기 때문입니다.



 

[ Red - 빨간색 ]

빨강은 다른 색보다 좀 더 사적인 연관성이 있습니다. 각성제로도 잘 알려져 있는 것처럼, 빨강은 본질적으로 흥미롭고, 많은 양의 빨강은 지각된 에너지의 수준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빨강은 주목을 끌고, 강조하기 위한 빨강의 날카로운 사용은 즉각적으로 특정 요소에 주의를 집중 시킬 수 있습니다

 

[ 영향(Effects) ]

- 열정을 높힙니다.

- 활기를 불러일으키고, 혈압과 호흡, 심장 박동 수, 그리고 맥박 수를 높힐 수 있습니다.

- 행동과 자신감을 고무시킵니다.

- 두려움과 근심 걱정으로부터 보호 감각을 제공합니다.

 

[ 내용(Facts) ]

- 빨강은 무지개의 가장 바깥쪽에 있습니다.

- 빨강은 해질 무렵에 보이지 않게 될 첫 번째 색입니다.

- 빛의 가장 긴 파장은 빨강입니다.

- 풍수에서는 거주자에게 번영함을 가져다 주기 위해, 집의 첫번째 문에 빨강을 칠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벌은 빨간 색을 보지 못하지만, 다른 밝은 색은 모두 볼 수 있습니다. 빨간 꽃은 보통 벌을 제외한 새, 나비, 박쥐 그리고 바람에 의해 수정됩니다.

 

 

 



[ Orang - 주황색 ]

빨강의 가까운 친척인 주황은 다른 어떤 색보다 더 많은 논란을 일으킵니다.

주황과 연관된 색은 보통 강한 긍정 또는 부정을 가지고 있으며, 주황은 일반적으로 다른 색보다 더 강렬하게 "사랑한다" 혹은 "싫어한다"는 응답을 이끌어냅니다.

재미있고 이색적인 주황은 따뜻함과 활기를 내뿜습니다.

 

[ 효과(Effects) ]

- 활동을 촉진시킵니다.

- 식욕을 돋웁니다.

- 사회화를 촉진시킵니다.

 

[ 내용(Facts) ]

- 오래된 모델인 스바루 자동차의 인테리어 계기판용 빛은 주황색입니다.

- 주황은 2002년 3월 대통령령에 의해 설립된 색상표 위험 시스템에서 "높음" 표시를 받은 색입니다.

- 미군에서 주황색은 미육군 통신대의 색입니다.

- Safety orange는 주변 배경색보다 물체가 돋보이게 하기위해 사용된 색입니다.

- 내용물이 담겨져 있는 용기의 색을 따서 이름 지어졌던 제초제 'Agent Orange'는 베트남에서 1961년부터 1971년까지 계속되었던, 미군에 의해 결성된 체계적인 제초제 프로그램에서 사용되었습니다.



[ White - 하얀색 ]

하양은 순수함, 깨끗함, 그리고 중립을 투영합니다. 의사들이 하얀색 코트를 입고, 신부가 전통적으로 하얀색 드레스를 입으며, 안전과 행복한 가정을 위해 하얀색 말뚝 울타리로 에워쌉니다.

 

[ 효과(Effects) ]

- 정신의 투명성을 돕습니다.

- 난장판, 장애물 등을 깨끗이 청소하도록 도와줍니다.

- 생각이나 행동의 정화를 불러 일으킵니다.

- 새롭게 시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내용(Facts) ]

- 하얀색 깃발은 보통 휴전의 상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Pantone Inc.에 따르면, 하얀색은 유행을 안타는 미국 티셔츠 중에서 가장 잘 팔리는 색입니다.

- 대부분 하얀색의 음영은 다른 색보다 상업적으로 더 많이 이용합니다.

- 하얀색 옷은 보통 젖으면 반투명해집니다.

- 꿈에서의 하얀 모습은 가정에서의 행복을 암시합니다. 하얀 궁전은 성공의 상징이고, 완벽히 성취하게 될 운명이며, 정신적인 완벽함을 뜻합니다.

- 본래 과학자들은 베이지색 코트를 입었지만 19세기 말, 의학 전문가들은 흰색을 입게 되었습니다. 의사들이 가져다 줄 수 있는 치료와 회복에 대한 희망과 기대심리 때문에 하얀색이 선택되어진 것입니다.




 

 

[ Gray - 회색 ]

회색은 지적, 지식, 그리고 현명함의 색입니다. 이 색은 오래 지속적인, 고전적인, 그리고 종종 세련되고 교양있는 색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보수적이고 권위있어 보이게 하는 색이기도 합니다.

회색은 완벽한 중간색이기 때문에 디자이너들이 종종 배경색으로 사용하곤 합니다.

 

[ 효과(Effects) ]

- 불안하게 합니다.

- 기대하게 만듭니다.

 

[ 내용(Facts) ]

- 뉴욕타임즈는 가끔씩 "Gray Lady"(회색의 귀부인) 라고도 불리웁니다. (덧 : 1851년 창간 이후 제호의 로고를 단 한번도 바꾸지 않아 생긴 별명입니다.)

- 회색은 공식적인 권위를 주는, 무관심을 상징합니다.

- 회색은 지적 능력과 연관이 있고, 두뇌는 회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인간의 눈은 500가지 회색의 음영을 구분해 낼 수 있습니다.



 

 

 

[ Black - 검정색 ]

검정은 권위적이고, 영향력이 있습니다. 검정은 강렬한 ,지나치면 저항하기 힘든, 감정들을 떠오르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검정은 색의 결핍, 원초적인 빈 공간, 허무함을 대표합니다.

옷의 전형적인 색상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아마 검은색 옷을 착용하는 사람들에게 더 날씬하고 더 세련되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 효과(Effects) ]

- 눈에 띄지 않는다고 느끼게 만듭니다.

- 편안한 공허함을 제공합니다.

- 잠재력과 가능성을 이끌어냄으로써 신비스러운 면이 있습니다.

 

[ 내용(Facts) ]

- 영국의 택시는 전통적으로 검정색입니다.

- 검정색은 무게를 암시한다. 사람들은 하얀색 박스보다 검은색 박스의 무게가 더 나간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 검정색은 교양, 세력 등과 연관이 있습니다. 턱시도, 리무진, 판사의 법복, 그리고 신부님의 예복은 일반적으로 모두 검정입니다.



- "The new Black"(새로운 블랙)이라는 용어가 컬러 트랜드에 가치를 부여하고 설명하기 위해 종종 쓰여 온 것처럼, 검정색은 패션 계에서 세련된 색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색의 기가 모이는 신체 부위(색의 차크라)

차크라는 우리의 몸 안에서 7가지 기본이 되는 에너지의 중심과 관련이 있습니다. 각각의 차크라는 척추에서 뻗어나온 주요한 신경절들 뿐 아니라 색, 음악, 몸의 기능 등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습니다.

 

 보라색(Purple) 

크라운 차크라, 또는 사하스라라(Sahasrara)라고도 합니다. 이 차크라는 정수리의 위쪽에 위치하며 머리의 윗부분인 신경기관, 두뇌와 연결되어 있고, 순수한 사고를 대표합니다.

 

 남색(Indigo) 

이마 차크라의 색, 또는 제 3의 눈 차크라, 아즈나(Ajna)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 차크라는 머리의 위쪽에 위치합니다.

 

 파란색(Blue) 

목 차크라의 색, 또는 비슈라(Visuddha)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 샤크라는 목에 위치합니다. 이것은 목구멍부터, 목, 손, 그리고 팔까지 연결되어 있습니다. 목 차크라는 언어 / 듣기 능력과 관련이 있으며 정신적인 교감을 이끕니다.

 

 녹색(Green) 

심장 차크라의 색, 또는 아나하타(Anahata)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차크라는 심장의 중심에 위치하고, 심장, 흉부, 흉부 공동을 포함한 부분, 혈액 순환 체계, 그리고 심장신경층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노란색(Yellow) 

태양 신경총 차크라의 색, 또는 마니퓨라(Manipura)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차크라는 배 주변에 위치해 있으며, 그 주변의 장기(췌장, 간 등), 근육계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황색(Orange) 

천골 차크라의 색, 또는 스와디스타나(Svadhisthana)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 차크라는 생식기와 가까운 곳, 배꼽 아래에 위치해 있으며, 생식 기관과 생식계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빨간색(Red) 

근원 차크라의 색, 또는 뮬라다라(Muladhara)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 차크라는 척추의 맨 아래 끝에 위치하고 있으며 원초적인 생명 에너지의 흐름을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전체 인포그래픽 크게 보기 - Infographic -The Psychology of Color

 

출처: https://www.designlog.org/2512445 [디자인로그(DESIGN LOG)]

 

원문 링크)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색채 심리학 : 디자이너들을 위한 색상 가이드

 

<번역>

Staff Editor : Young Im Kim | www.facebook.com/youngim.kim

 

※ 본 기사는 진 '디자인로그(designlog.org)' 독자와 페이스북 'Design' 페이지 팬들이 디자인 인사이트를 넓히는데 도움을 드리기 위해 해외 디자인 트렌드 매거진과 블로그 기사를 바탕으로 세 분의 Staff Editor가 한국어로 번역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원문 링크의 해당 블로그에 있음을 밝혀 둡니다.




728x90
사업자 정보 표시
엘케이디자인(LKIDCT) | 임지훈 | 인천광역시 부평구 갈산동 402-2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873-22-01210 | TEL : 010-2429-9980 | Mail : nicsman@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20-인천부평-2439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